본문 바로가기

육아/아이건강

눈 지방종, 유피지방종 증상과 제거수술

간혹, 아이들을 보면 눈꼬리 쪽에 막처럼 보이기도 하는 살점이 있는 경우가 있다.


보통 이런 경우 열에 아홉은 유피지방종이다. 비슷한 것으로 눈의 안쪽 코끝에도 살점이 보이는데 이는 정상적인 것으로 눈의 구조적인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한 막임으로 혼동하지는 말자.


아무튼, 이러한 눈 지방종은 아이들에게서 매우 흔하게 발견되는 것이다.


양성이며 제거수술을 해도 별다른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방치해서는 안되는 것. 통상 눈 지방종인 유피지방종이 있는 아이들 중 약 20~30% 정도에서는 발달이상이 생기기 때문.



유피지방종은 난시를 유발하기도 한다.



선천성 유피지방종은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매우 흔한 증상 중 하나.


보통, 시력 자체에는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난시 등의 발달 이상을 불러올 수 있다. 선천성 유피지방종의 경우, 난시 등의 발달이상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의사의 판단에 따라 제거수술 등을 시행하게 된다.


또한, 난시 등의 발달이상을 불러오지는 않더라도 그 크기가 상대적으로 커서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도 유피지방종 제거수술을 받게 된다.


눈 인근에 생긴 지방종이기 때문에 걱정스러울 수 있으나 의료과실 수준의 잘못된 시술을 하지 않는 이상 부작용은 거의 없다.



유피지방종 제거수술.



눈 지방종은 양성이다. 또한, 커지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한번 제거수술을 받게 되면 다시 재발하지 않기 때문에 재수술을 받을 일도 없다. 수술이기는 하지만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기 때문에 큰 부담없이 눈 지방종 제거수술에 임하면 되겠다.


다만, 반흔은 남을 수 있다.


반흔은 상처가 나은 자국을 의미하는 것으로 유피지방종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클 수록 반흔이 남을 가능성은 더 커진다. 따라서, 유피지방종 제거수술을 비교적 어린 시절에 받는게 좋다.


어릴 때 받을 수록 성장 과정에서 반흔이 옅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눈 꼬리에 살점 같은게 보이는가? 우선, 안과에 가 보자. 그리고, 유피지방종이라는 진단을 받았다면?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겠다. 단, 방치는 하지 않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