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증명서 발급과 활용

국세청 홈텍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오늘은 국세청 홈텍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직장인의 경우 소득금액증명원은 다니는 회사를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다. 당연히 회사를 그만 둔 이후에도 발급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에 응해 증명서를 발급하는 것은 각 회사에게 부여된 법률적 의무이기도 하다.(심지어 처벌 조항도 있다.)


다만, 이미 그만 둔 회사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신청을 하기가 조금 애매하거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사실을 알리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국세청 홈텍스를 통해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을 수 있음으로 이를 참고하면 되겠다.


물론 사업자, 프리랜서 등도 국세청 홈텍스를 통해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 받을 수 있다. 다만, 발급 시기에 따라 발급받을 수 있는 귀속년도에는 차이점이 있다는 점은 알아두자.


- 1~5월 : 전전년도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가능(예시] 2017년 5월이라면? 2015년 귀속분)

- 6월~12월 : 전년 도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가능(예시] 2017년 7월 이라면? 2016년 귀속분)

- 발급 가능시간 : 09시~24시

- 공인인증서 필요.


직장인들의 연말정산은 연초에 끝나지만 대한민국 국민의 모든 소득정산은 5월에 마무리 됨으로 전년도 귀속분에 대해서는 6월 이후에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하도록 하자.


국세청 홈텍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링크]홈텍스사이트 접속 후 로그인(공인인증서 필요) > 중앙의 '민원증명'



우측 메뉴트리에서 '소득금액증명원' 클릭.



* 기호가 있는 메뉴가 필수 입력 메뉴이다. * 가 있는 란은 빠짐없이 입력 및 선택 하도록 한다.



수령방법을 선택한 후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최종 완료된다.


발급은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거의 실시간으로 처리된다. 24시간 발급이 안되는 점이 다소 아쉽기는 하지만 어쨌든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자체는 매우 간단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다만, 당연히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을 위한 프린터는 준비해 둬야 하겠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컴퓨터와 직접 연결된 프린터 또는 IP 방식으로 공유된 프린터(IP 방식으로 공유된 프린터는 고유의 주소가 할당되어 발급자를 정확하게 특정할 수 있다.)만 인쇄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회사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프린터 공유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에서는 발급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오래된 프린터 중에서는 출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 만큼 발급 과정에서 좌절(?) 할 수도 있다. -_-


모든게 잘 스무스하게 연결되면 발급 자체는 매우 편리하기는 한데.. 각종 보안 프로그램 등이 설치되는 부분은 좀 번거롭고 시간을 딜레이 시키는 요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