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역 및 직장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자.
사실,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직장인 보다는 자영업자나 프리랜서 분들에게 더 필요한 문서이기도 하다.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사용되는 곳은 대출, 정부지원 제출서류, 경력증명, 취업여부 확인 등 여러곳이 있지만 절대적으로 많은 경우는 '대출'이기 때문이다.
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득의 증명인데 직장인들의 경우에는 소득의 증명이 쉽지만 지역가입자의 경우에는 소득의 완전한 증명을 하는게 쉽지 않기 때문에 대체 서류로 국민건강보험이나 국민연금에서 제공하는 공적 서류가 필요한 것이다.
[준비물]
1. 발급자 명의의 공인인증서.(은행, 증권, 범용 어느 것이든 상관없음)
2. 컴퓨터와 직접 선으로 연결된 프린터 또는 IP방식으로 공유된 프린터.
프린터의 경우 윈도우의 공유기능을 통해 사용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 이런 경우 보안적 이유 때문에 프린터 발급이 안됨으로 반드시 직접 선이 연결된 프린터나 보안이 강화된 공유 형태인 IP 공유 방식으로 공유 및 사용하는 프린터에서 출력을 해야 한다.
<포스트 작성을 위해 직접 발급받은 필자의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다.(직장 및 지역가입자 모두 동일한 프로세스이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링크] 접속 후 > 우측 상단에 있는 로그인 클릭(회원가입은 필요없다.)
주민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버튼 클릭.
이제, 첫 화면으로 다시 와서 상단의 '민원 신청' > '개인민원'.
그럼, 사이버민원센터 페이지가 새창으로 뜬다. 여기서, 자주찾는 민원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메뉴를 클릭.
내용을 확인하고 주민번호 표시나 조회조건 등의 옵션을 조절한 다음 프린터 발급 버튼을 누르면 끝난다.
당연히, 비용은 발생하지 않음으로 쉽게 프린터 할 수 있다.
간혹,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제출처에서 팩스로 보내 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프린터로 발급받아 팩스로 전송하지 말고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메뉴에 있는 '팩스 전송' 메뉴를 클릭해 전송해 주면 되겠다. 이는 전자팩스 기능으로 요즘 기업들에서 많이 도입하고 있는 팩스 활용방식이다.
당연히, 보낼 곳의 팩스 번호를 입력하는 등의 약간의 추가되는 작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