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및 인터넷

포토샵 브러쉬 추가 적용 방법 두가지

오늘은 포토샵 브러쉬 추가 적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본 블로그의 기준 버전은 포토샵의 끝판버전, CC 버전이다. 포토샵은 과거에 여러버전이 있었지만 이제 CC버전으로서 더이상의 추가버전은 없다. CC의 2015, 2015.5, 2016년 버전 등이 있을 뿐.


과거처럼 하나의 제품을 판매하는게 아니라 월 정액 과금방식으로 과금 체계를 바꿨다.



아무튼, 포토샵 브러쉬 추가 및 적용은 두가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브러쉬 옵션에 있는 가져오기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과 다른 하나는 브러쉬 폴더에 특정 브러쉬 세트를 직접 넣는 방법이다.


브러쉬 가져오기 기능 활용하기.


1. 브러쉬 선택.

2. 브러쉬 세부설정 창에서 브러쉬 선택.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 메뉴.



브러쉬 가져오기

 

1. 준비해 둔 브러쉬를 클릭.

2. 불러오기.



브러쉬 세트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이런 경우에 해당 세트를 삭제하면 다시 똑같은 과정을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폴더에 직접 브러쉬 세트를 넣어 이를 활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다.



폴더에 세트 직접 넣기.


폴더에 세트를 직접 넣게 되면 브러쉬 설정 메뉴 하단에 해당 브러쉬들이 모두 나오게 된다. 단, 너무 많게 되면 한눈에 보이지 않아서 불편한 부분이 있는 만큼 브러쉬 세트를 직접 폴더에 넣을 때에는 필수적인 것만 몇개 선별해서 넣는 것을 권장한다.


개인적으로는 최대 40개는 넘기지 않는게 적절하다고 본다.




포토샵CC 버전에서 브러쉬를 넣을 수 있는 폴더 경로는 아래와 같다.


(내 PC > 로컬 디스크(포토샵 설치 디스크) > Program Files > Adobe > Adobe Photoshop CC 2018 > Presets > Brushes.)


해당 폴더에 준비해 둔 포토샵 브러쉬 파일을 넣고 포토샵을 재실행 시키면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