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육아일반

신생아 공갈 젖꼭지 사용시기 및 장단점

공갈 젖꼭지는 아이에게 좋지 않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부모들이 많다.


물론 공갈 젖꼭지를 사용할 때 몇가지 주의사항은 있다.


그러나 그러한 몇가지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는다 해서 크게 문제가 되는 경우는 별로 없다. 오히려, 적당히 공갈 젖꼭지를 사용하게 되면 아이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음으로 필자는 권하는 편이다.



오늘은 이러한 신생아 공갈 젖꼭지 사용시기와 공갈 젖꼭지 사용의 장단점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자.


오늘 이야기에 이어 다음에 이어지는 포스트에서는 공갈 젖꼭지를 사용할 때 주의할 사항들에 대해 추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공갈 젖꼭지의 사용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거의 없으나 그렇다고 주의할 점이 없는 것은 아님으로 사용수칙을 잘 지킬 필요가 있다 하겠다.


공갈 젖꼭지 사용시기는 언제?


공갈 젖꼭지는 영유아 시절에 사용하는 것으로 너무 이른 신생아 시기(생후 1개월 미만)에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으며 통상 생후 1개월~6개월 정도 사용하는게 좋다.


물론, 그 기한에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며 영구치가 나기 전인 만 5세 정도까지 사용해도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시작 시기는 1개월이 지난 다음부터로 잡는게 바람직 한데 특히, 모유를 먹는 아이들의 경우 6주 이후에 공갈 젖꼭지를 물리는게 좋다.


이는 유두혼동이 올 수 있을 뿐더러 아이가 먹는 모유의 양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에서 이야기 하겠지만 공갈 젖꼭지의 너무 잦은 사용은 아이의 치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 때문에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억지로 공갈 젖꼭지를 떼려는 부모들이 있는데, 사실 치아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하루종일 물고 있는 습관을 가진 아이들에게서나 드물게 발생하는 문제이다.


하루에 두세시간 공갈 젖꼭지를 물고 있는다 해서 치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극히 드문 만큼 억지로 떼려고 하지 않는게 좋다.


- 생후 1개월 이후, 엄마 젖을 무는 아이는 6주 이후에 시작한다.

- 통상 6개월이 지나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공갈 젖꼭지의 사용이 줄어든다.

- 만 5세 까지 사용한다고 해서 문제가 될 것은 없다.(의학적, 심리적 측면 모두)

- 단, 주변 아이들에게 놀림을 받을 수 있으니 너무 늦은 나이까지 습관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공갈 젖꼭지 사용시 장단점.



분유를 먹는 아이들은 크게 관계가 없지만 모유를 먹는 아이들은 공갈 젖꼭지의 사용에 신중할 필요는 있다. 위에서 이야기 했다시피 유두혼동이 올 수 있고 모유의 양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더 큰 위험(?)은 공갈 젖꼭지에 익숙해 지면 아이가 젖을 일찍 끊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WHO 권장 수유기간은 2년이다.)


공갈 젖꼭지 사용 단점.


이러한 부분들 외에도 공갈 젖꼭지를 사용할 때 가장 큰 걱정이 되는 부분은 바로 치아에 대한 부분이다. 6개월을 넘어서 두돌까지 공갈 젖꼭지를 지나치게 오랜기간 사용하게 되면 치아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공갈 젖꼭지의 사용 한도 기간을 만 5세로 이야기 하는 이유는 영구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유치는 영구치로 대체가 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하더라도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측면이 있으나 영구치가 나기 시작한 나이까지 공갈 젖꼭지를 사용하게 되면 평생 영향을 주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 한다.


보통의 아이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공갈 젖꼭지의 사용시간이 줄어들기는 하지만 습관화된 경우에는 서서히 다른 곳으로 관심을 돌리면서 습관을 교정해 줄 필요가 있다.


공갈 젖꼭지 사용 장점.


아이가 울다가도 공갈젖꼭지를 빨면 울음을 뚝! 그치는 경우들을 흔하게 본다. (아이가 우는 것을 달래기 위해 공갈 젖꼭지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는 않다.) 이는 그만큼 아이의 욕구를 채워주는 역할을 공갈젖꼭지가 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엄마 뱃속에 있는 태아 시절부터 손가락 등을 빠는 경우가 있을 만큼 아이들의 빠는 행동은 본능에 가까운 욕구이다. 따라서, 적절하게 공갈 젖꼭지를 사용하게 되면 아이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어서 좋다.


이와 더불어 영아산통을 줄여주기도 하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아이에게 줄 수 있기 때문에 육아를 하는 엄마 입장에서도 좀더 여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공갈 젖꼭지 사용시기를 잘 지키고 하루종일 물고 있게 하는 것만 아니라면? 공갈 젖꼭지의 사용을 너무 주저하지는 말자. 단점보다 장점이 훨씬 더 많은게 공갈젖꼭지이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