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증명서 발급과 활용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방법

오늘은 간단하게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예전에 출입국사실증명서를 떼려면 출입국사무소를 방문해야만 했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양한 공공기관을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으며 더 편리하게는 인터넷으로도 발급을 받을 수 있다.


오늘 이야기는 출입국사실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떼는 방법 위주로 포스트를 작성해 봤다.



만일 오프라인을 발급받는 경우에는 신분증을 가지고 관련 기관을 찾아가면 되겠다.


- 발급처 : 시군구청, 출입국관리사무소, 주민센터, 재외공관, 인터넷.

- 구비서류 : 신분증, 대리인 신청시 위임장 및 대리인 신분증 사본.

- 비용 : 인터넷 발급시 무료, 오프라인 신청시 2천원.

- 기타 : 인터넷 발급시 공인인증서 필요, PC와 연결된 프린터 필요.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은 인터넷이 편리하기는 하지만 인터넷은 신청자 '본인'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공유방식으로 연결된 프린터가 아닌 직접 PC와 선으로 연결된 프린터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다.


단, IP공유 방식으로 공유되어 발급 PC를 인식할 수 있는 경우에는 가능하다. 이는 보안의 이유 때문이다. 아무튼 인터넷으로 출입국사실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정부24[링크]에 접속 > 가운데에 있는 민원24.


좌측 '자주찾는 민원'에서 '출입국증명'.



내용 숙지 후 '신청하기'.


여기서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고 로그인(또는 비회원 발급) 메뉴를 통해 계속 진행하면 된다. 다음, '출입국에 관한 사실 증명 신청'의 필수 내용(* 표시)을 입력한 후에 민원신청하기를 하면 되겠다.


발급 신청을 하면 그 즉시 발급이 됨으로 편리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다.


단, 최근 출입국기록이 누락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관련된 출입국 기록의 전산화까지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출입국 기록은 짧게는 2일 길게는 3일 정도의 시간이 지난 다음에 전산화가 완료되는 만큼 이 점을 참조해서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븡 받으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