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상식

적정 체지방률과 BMI 체지방률 계산 방법

요즘에는 헬스장에 가면 체지방률 측정기가 있다.


체지방률 측정기는 꽤 대중화 되서 요즘에는 목욕탕이나 병원 등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다. 혈압측정기 처럼 대중화 되는 느낌이다. 다만, 이는 정확하지 않다는 점은 알아둘 필요가 있다.


우리는 기계로 측정하는 이러한 체지방률 측정기가 정확하다는 인식을 하지만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체지방률 측정기는 간접적인 측정방식으로 너무 마르거나 살이 있는 경우에는 부정확하며 여성 보다 남성에게서 오차가 크다.


정확하게 나의 체지방률은 측정하려면? 병원에 방문해서 측정을 해야 한다.(DXA, Dual Energy X ray Absorptiomety 측정)


그렇다면 적정 체지방률은 얼마일까?



남성 15%, 여성 20%



사실, 적정 체지방률이라는 말은 정확하지 않다.


자연 체지방률이라 해야 좀더 정확한 말이 될 것이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동물들의 체지방률은 거의 비슷하다. 바로, 15%. 물론, 동면을 해야 하는 곰과 같은 동물들은 겨울잠을 자기 직전에 체지방률을 한껏 높이기도 한다.


꽤 많은 비율의 체지방률을 가질 것 같은 신생아들도 실제로 재 보면 15%에 근접한다.


따라서, 자연 체지방률이라 보는게 좀더 정확한 것이다. 다만, 여성의 경우에는 외모를 형성하는 부위가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5% 정도가 더 높다.


1. 남성 : 15~20%(15% 미만 : 마름, 25% 미만 : 과체중, 25% 이상 : 비만)

2. 여성 : 20~25%(20% 미만 : 마름, 30% 미만 : 과체중, 30% 이상 : 비만)



BMI 체지방률 계산 방법.



자신의 체지방률을 계산할 때 가장 간단한 것이 바로 BMI 체지방률 계산 방법이다.


BMI의 의미는 Body Mass Index로 이를 직역하지면 신체질량지수가 된다. 이는, 키와 몸무게만 있으면 계산할 수 있는 것으로 아래의 공식에 의해 산출할 수 있다.


1. 남성 : (1.1 x 체중) - [128 x (체중 / 키)]

2. 여성 : (1.07 x 체중) - [128 x (체중 / 키)]


이 계산법은 아래와 같이 해석한다.


1. 18.5 이하 : 저체중.

2. 23.0 이하 : 정상.

3. 25.0 이하 : 과체중.

4. 30.0 이하 : 비만.

5. 30.0 초과 : 고도비만.


BMI 체지방률의 경우에는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에서 BMI로 검색하면 자동계산을 해 주는 계산기를 제공함으로 실제 수치 산출은 이를 활용하면 되겠다.


다만, 이 수치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정확하지 않다는 것.


따라서, 어디까지나 참고사항 정도로만 체크하는게 좋다. 위의 BMI 체지방률 계산 방법이 의미를 갖는 것은 일반적으로 비만일 수록 체지방률이 높다는 특성에 기인한 것이기 때문이다.


같은 체중이라 하더라도 근력운동을 많이 해서 근육량이 많은 사람은 실제 체지방률을 측정해 보면 적정 체지방률인 경우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