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

동물성지방 과다섭취는 당신을 천천히 그러나 갑작스럽게 죽인다

오늘은 동맥경화와 관련된 마지막 포스트이다.


동맥경화 이야기에서 여러번 언급하지만 동맥경화는 노화의 결과로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동맥경화증을 특별한 병증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 인간을 포함한 동물들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피부 탄력성이 떨어지듯 혈관의 탄력성 역시 줄어들기 마련이다.


동맥경화라는게 결국 동맥이 경화, 즉 딱딱해지는 것이고 이것은 혈관의 유연성과 탄력성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만, 이러한 동맥경화는 특정한 위험요인인 고혈압, 과음, 흡연, 비만, 동물성지방 위주의 식습관, 운동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등과 더해졌을 때 급격하게 병증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고 우리는 이를 경계해야 하는 것이다.



동물성지방 과다섭취는 동맥경화를 촉진한다.


건강한 젊은 시절의 식습관을 그대로 유지한다면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 하지만, 나이가 들 수록 먹는 문제는 꼼꼼하게 더욱 신경써야 하고 건강한 습관을 체득하려 노력할 필요가 있다.


젊은 시절에는 동물성지방을 과다섭취 하더라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절대다수를 차지한다. 에너지 소비량 자체가 많아 지방질이 몸 안에 잘 쌓이지 않고 지방의 처리 능력도 좋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년이 넘어가면서 부터는 처리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같은 식습관을 유지하더라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라갈 수 있다.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주요 원인.


높아진 콜레스테롤 수치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혈관 벽에 들러붙는 지방질의 비율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동맥을 경화시키는 촉진요소가 된다.


이와 더불어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이게 되면 혈관을 좁게 만들어 고혈압을 유발하는데 고혈압은 동맥경화의 또다른 위험요인으로 혈관 벽을 긁어 혈전 등을 만들어 내고 이는 다시 동맥경화를 촉진한다.


결과적으로, 콜레스테롤을 줄이지 못하게 되면 직간접적으로 동맥경화를 유발 또는 악화시키게 되는 기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서서히 당신의 몸을 죽인다.


그렇다고 이러한 동맥경화 현상이 당장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물론 아니다. 동맥경화는 장시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만, 서서히 진행되고 당장 문제가 없더라도 어느 순간 급격한 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게 동맥경화증이다.


심장쪽에서 동맥경화가 발생하게 되면 약하게는 협심증이 심하게는 심근경색이 나타나게 되며 머리쪽에 발생하게 되면 뇌경색, 뇌출혈 등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치명적인 이러한 질병들이 아니더라도 하체쪽에 나타나게 되면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만성적인 저림현상, 쥐가 오르는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어서 삶의 질을 현저하게 떨어뜨리는게 동맥경화이다.


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수단 중 하나는 바로 운동이다. 하지만, 동맥경화나 이로인해 유발되는 성인병들은 이러한 몸관리 행위 자체도 불가능하게 만드는 매우 질이 좋지 않은 질병이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라.


동맥경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식습관 개선이 가장 우선이다. 먹는 부분들을 개선하면서 보조적으로 운동을 활용하는게 동맥경화를 막는데 최선의 방법이다.


따라서, 평소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동물성지방이 풍부한 음식들을 피하고 식물성 지방들을 섭취해 주는게 바람직 하다. 물론, 식물성 지방들 중에서도 소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지방들이 있기는 하다. 대표적으로 가공식품에 사용되는 팜유이다.


다만, 절대 다수의 식물성 지방질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전체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동물성지방이 풍부한 음식.


동물성 지방이 풍부한 음식은 단연 육류가 최고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다소 높기는 하나 정상범위 안에 있을 때에는 고기를 먹을 때 지방질을 제거하거나 적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먹으라고 권하는 의사도 많다.


하지만, 이미 병증이 나타날 수준의 상황이라면? 살코기고 뭐고 동물성 식품은 가급적 멀리하는게 좋다. 꼭 동물성 식품을 먹어야 하겠다면? '오리' 처럼 동물성 식품임에도 불포화지방산(좋은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음식을 선택하도록 하자.


또한, 동물성지방이 풍부한 음식으로 쉽게 간과하는 음식들이 바로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들이다. 또한, 습관적으로 먹는 달걀 역시 동물성지방이 풍부한 음식으로 피하는게 좋다.


다만, 달걀의 경우에는 흰자와 노른자가 다소 다르다. 지방질을 피하기 위해서는? 노른자를 피하는게 좋다. 그리고 해산물 중에서는 새우도 피하는게 좋다.


육류(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외), 댤걀 노른자, 유제품, 새우, 오징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또다른 방법은 식물성 지방을 섭취해 주는 것이다.


식물성 지방을 섭취해라.


원래, 지방질이 있는 모든 식품들은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함께 들어있다. 다만, 동물성 지방에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은 것이며 식물성 지방에는 좋은 콜레스테롤이 많은 것이다.


좋은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음식들을 섭취해 주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줌으로서 전체적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수 있다.


나이가 들 수록 견과류를 충분히 섭취해 주라는 이야기를 한다. 이는, 견과류에 각종 필수 미네랄, 비타민 성분들이 풍부할 뿐 아니라 나이가 들 수록 중요해 지는 식물성 지방질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물론, 식물성 지방질도 '지방'이라는 점에 유념하도록 하자. 같은 중량이라면 다른 식품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높은 편이다. 비만은 동맥경화의 또다른 위험요인으로 이 역시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