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증명서 발급과 활용

나의 2017년 1년 간 소득은 얼마?

내 1년 소득은 얼마일까?


물론, 대부분의 분들이 대략적으로 스스로의 수입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필자처럼 소득의 종류가 많아지거나 프리랜서로 여러군데서 수입이 들어오는 분들이라면? 이를 정확히 알기도 쉽지 않다. 뭐, 절대적인 금액의 크기와 관계없이 말이다.


또한, 한 곳의 직장에서만 수입이 발생하더라도 1년 간 총액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소 번거롭다. 매월 받은 급여명세서를 다 더해 봐야 정확한 금액이 산출되는 것이니 말이다.



이런 경우, 1년 소득을 쉽게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지급명세서(원천징수영수증)을 떼어 보는 것이다. 비용은 들어가지 않으며 단지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서 조회해 보면 되겠다.


자! 2017년 소득은 얼마일까? 한번 조회해 보자.


우선, 홈택스[링크] 접속 후 로그인 한다. 홈택스의 경우 양도세 등을 신고할 때 이용이 필요하고 사회생활 연차가 쌓일 수록 활용할 기회가 늘어나는 만큼 회원가입을 해 두는 것을 권한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상단 좌측의 'My NTS' 클릭.



중간에 있는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여기서, 2017년 귀속년도 지급명세서를 클릭해 보면 되겠다.



여기서, 지급총액이 1년간의 총 소득이다.


이러한 지급명세서는 사업자가 국세청에 제출 의무가 발생하는 공식적인 서류로 만일 여러군데의 사업자로 부터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그 사업자 숫자 만큼 지급명세서가 있다.


지급명세서 제공 기간은 이전 5년간이다.


다른 회계, 세무 관련 문서가 그러하듯 이 서류도 5년간의 보관기간을 법적으로 지켜야 하기 때문. 이러한 방식으로 내 2017년 소득을 조회하면 굳이 급여 담당자에게 아쉬운 소리를 하지 않아도 내 1년 소득액을 체크할 수 있다.


단, 이는 기업에서 떼는 금액은 제외된 것으로 지급총액에 소득세 및 지방소득세만 공제 내역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회사에서 떼어가는 공제부금이나 서클비 등이 있는 경우에는 반영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