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

동맥경화증 6대 원인

동맥경화증은 동맥의 탄력성이 줄어들면서 딱딱하게 굳어가는 것(경화)을 이야기 한다.


동맥경화증에 대해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 중에 하나는 동맥경화증 자체가 비정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동맥경화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바로 '노화' 이다.


동맥경화증은 노화의 당연한 현상으로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연령이 증가할 수록 자연스럽게 생리적 현상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다만, 문제는 병적인 동맥경화의 진행이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이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변화가 상대적으로 빠르게 진행이 되며 빠른 동맥경화의 진행은 결국 치명적 질환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계해야 하는 부분이다.


현대에 문제가 되는 동맥경화의 원인은 바로, 식생활이다.


이 말은 바꿔말하면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 많으로도 상당부분 동맥경화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며 적절한 운동으로 혈관의 탄력성을 개선시킬 수도 있다는 말도 된다. 현대인에게 문제가 되는 각종 성인병을 악화시킬 수 있는게 동맥경화인 만큼 그 원인을 바로 알고 생활습관을 개선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하겠다.


고혈압 및 당뇨.


동맥경화는 결국, 혈관의 탄력성이 줄어드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해서 보면 동맥경화 원인들을 어림 짐작할 수 있기도 하다.


그 첫번째가 바로 고혈압.


혈압이 높으면 혈관벽의 손상을 가져오기 쉬운 상태가 되는데 이렇게 손상된 부분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게 되는 것이다.


고혈압과 동맥경화는 서로 영향을 미치는데 고혈압이 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키고 동맥경화가 진행되면서 혈관은 더욱 좁아져 고혈압을 다시 악화시키는 순환의 고리를 형성한다. 혈압의 경우 경증 고혈압이라 하더라도 정상은 아니기 때문에 혈압이 높다면? 동맥경화가 촉진되고 있는 상태라 봄이 타당하다.


당뇨 역시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대표적인 원인질환이다. 당질이 에너지원으로 잘 전환되지 않는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지방질을 분해해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신체기제가 만들어지면 혈중 지방질의 농도가 높아져 동맥경화를 유도하게 된다.


고혈압과 당뇨는 당장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서서히 사람을 병들게 하는 질환임으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고지혈증 및 당분의 과다섭취.


고지혈증이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기제와 당뇨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기제는 원인이 다를 뿐 그 과정은 똑같다. 고지혈증이라는 것 자체가 혈중 지방 성분이 많은 것이기 때문.


고지혈증은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과 다른 하나는 중성지방이 많은 것이다. 이 둘을 구분해야 하는 이유는 처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할 때 올라가지만 중성지방은 총 섭취칼로리가 많아질 때 올라간다.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섭취한 에너지 중 소비하고 남은 에너지가 중성지방의 형태로 변환이 되어 저장이 되는데 지방세포에 저장하고도 남는 칼로리는 결국 혈중 지질을 늘리는 것이다.


- 콜레스테롤 낮추기 : 동물성 지방질 섭취를 낮춘다.

- 중성지방 낮추기 : 절대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고 비만을 개선한다.


당분의 과다섭취 역시 체내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는데 특히, 설탕과 같은 단순당의 섭취는 빠른 에너지화와 더불어 빠른 중성지방화를 불러옴으로 더욱 유의할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와 흡연.


스트레스를 정신적, 심리적 문제로만 접근하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변화는 몸의 변화도 함께 불러온다.


스트레스 상태에 놓이게 되면 교감신경에서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동맥벽에 손상을 주게 된다.


따라서, 조급한 마음과 강도높은 스트레스는 동맥경화를 악화시키는 주된 원인이 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에는 혈중 중성지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의 관리도 동맥경화의 악화를 막는데 중요한 이슈가 되는 것이다.


흡연은 여러가지로 동맥경화에 악영향을 주는데 이를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다.


- 혈압을 상승시켜 동맥경화를 악화시킨다.

- 흡연으로 인해 체내에 들어온 니코틴과 일산화탄소가 혈관을 경련시켜 동맥경화를 촉진한다.

- 혈소판의 응집력을 강화시켜 혈전 형성을 용이하게 만든다.

- 혈소판의 증가는 동맥벽의 병적 이상증식을 촉진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킨다.


흡연이 미치는 여러가지 악영향이 있지만, 가장 직접적으로 미치는게 바로 혈관건강이기도 하다. 흡연은 서서히 나를 죽이는 것이라는 점! 명심해야 할 포인트 중에 하나이다.


오늘은 동맥경화증 원인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 다음에는 동맥경화 증상과 진단 이야기가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