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

2차성 고혈압은 질병이 원인인 고혈압

고혈압 연재 포스트 네번째 시간으로 오늘은 2차성 고혈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자. 오늘은 기존 포스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글이 되겠다.


다음 연재에서는 고혈압이 문제가 되는 가장 큰 이유인 고혈압이 불러오는 합병증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서 해 볼까 한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고혈압 환자의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해 정리한 이후에 고혈압 연재 포스트를 마무리 하려고 한다.



2차성 고혈압의 원인은 질병.


고혈압의 절대다수는 1차성(본태성) 고혈압이다. 원인을 알 수 없다고 하지만 대부분은 잘못된 식습관이나 음주 및 흡연, 비만과 같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추정된다.


이에 반해 2차성 고혈압은 그 원인이 분명한 고혈압이다.


그 원인은 질병.


따라서, 1차성 고혈압이 통상 나이가 많은 분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것에 반해 2차성 고혈압은 연령불문 20대에서도 나타나는 고혈압이다.


물론, 이러한 원인질병 자체가 연령증가에 따라 더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분들에게서 자주 나타나지만 기본적으로 2차성 고혈압은 1차성에 비해 연령에 따른 편차가 적은 편이다.


부신에 종양이 생기면 혈압이 올라간다.(갈색세포종 등)


2차성고혈압 환자들에게서 상대적으로 많은 숫자를 차지하는 경우가 바로 부신종양에 의한 2차성 고혈압이다.


부신은 신장(콩팥) 위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으로 간, 위, 이자, 지라와 닿아있는 조직이다. 신장이 두개이듯 부신도 두개가 존재하며 약 10g 정도의 무게가 나간다.


부신에서는 혈압을 조절하는 카테콜라민이라는 물질을 만들어 내는데 이는 혈압을 올리는 기제를 가진 물질이다.


부신에 종양이 생기게 되면 이러한 카테콜라민이 지나치게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에따라 2차성 고혈압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흔히, 신장질환에 의해 2차성 고혈압이 생긴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물론 신장질환도 원인이 되지만 주로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이 부신이다.


신동맥질환, 알도스테론증, 내분비계 이상 등.


그 밖에도 2차성 고혈압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들은 다양하다. 대표적인게 바로 알도스테론증이다. 이는 체내 수분 전해질 이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알도스테론증에 걸리게 되면 근육쇠약감, 이상감각 등의 이상증세가 나타나게 되며 이러한 증상과 함께 혈압이 올라가는 증상을 보일 수 있는 것이다.


2차성 고혈압은 혈압 자체도 문제가 되지만 원인이 되는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라는 점에 유념해야 한다. 고혈압 자체 보다도 다른 질환의 치료가 더 중요한 이슈가 되는 질환인 것이다.


2차성 고혈압은 치료가 가능한 질병.


2차성 고혈압이 1차성 고혈압과 다른 결정적인 부분은 바로,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라는 점이다. 기본적으로 2차성 고혈압은 원인질환을 제거하게 되면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특징을 가진다.


다만, 원인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꼼꼼한 진찰이 필요하다. 이를 의사의 영역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절대다수의 고혈압은 1차성 고혈압이기 때문에 지나치기 쉬운 고혈압이 바로 2차성 고혈압이기도 하다.


통상, 2차성 고혈압의 경우에는 혈압상승의 증상 뿐 아니라 부가적으로 다른 증상들도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에게 나타나는 자각 이상증세들을 빠짐없이 사소한 것이라도 꼼꼼하게 의사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