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사용자라면 몇번쯤은 사용하게 되는 윈도우 제어판 메뉴.
이것이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잘 안보인다. 윈도우10 최초 업그레이드시에는 시작버튼 우클릭으로 제어판에 접근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그마저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이후로 사라졌다.
윈도우10 제어판 찾기를 어렵게 만든 이유는 이것이 과거 PC 기준으로 코딩된 것이기 때문이다. 모바일 범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MS에서는 제어판 등의 예전 버전의 콘트롤러 보다는 '모든 설정' 메뉴에 있는 '시스템' 메뉴의 사용을 권한다.
MS가 웹 브라우저 분야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익스플로러를 버리고 엣지(Edge) 브라우저를 미는 것도 같은 이유이다.
아무튼, 그래도, 구 버전의 제어판이 아직까지는 편하게 느끼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MS에서 아예 해당 메뉴를 없애지는 않았다. 기본적으로 윈도우10 제어판은 아래의 경로로 접속 및 실행시킬 수 있다.
1. 윈도우 시작버튼 우클릭.
2. 실행.
1. contrl 입력.
2. 확인.
그럼, 기존 인터페이스 기반의 제어판이 뜬다.
윈도우10에서 그 기능이 강화된 검색 기능을 활용해도 된다.
윈도우 시작 버튼 옆에 있는 검색 메뉴 클릭 > 제어판 입력 후 앱을 실행 시키면 되겠다.
윈도우 제어판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예 시작 프로그램으로 고정시켜도 되겠다.
제어판은 Windows 시스템 폴더 안에 있다.(시작 버튼 추카는 해당 앱 아이콘 위에서 우클릭 한 다음에 하면 되겠다.)
오늘은 윈도우10 제어판 찾기를 한번 해 봤는데, 가급적 구 버전의 제어판 사용은 권하지 않는다. MS에서는 도태시키고 싶은 인터페이스인데 아직까지 없애기에는 사용자들의 원성이 두려워 못한 것이기도 하니 말이다.
뭐, 이런 과정에서 서서히 없어지는 것이기는 하겠지만, 확실히 구 버전의 인터페이스들은 실행시킬 때 다소 느린 감도 있어서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되는 면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