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육아일반

신생아 아기 모빌 사용 시기와 위치

모빌은 신생아들의 놀잇감이다.


아직 누워만 있을 수 밖에 없는 아이들에게 모빌은 하나의 즐거움이고 흥미로움이다.


놀이라는게 아이들에게는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모빌을 달아주는 것은 어찌보면 우리 부모들의 의무가 아닐까 싶기도 하다.


특히, 모빌은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줌으로 미리 준비해 두고 아이가 태어나면 바로 달아주는게 좋다.



신생아 모빌 사용시기.



신생아 시력 등에 대한 이야기를 얼마 전에 했었지만, 아이들은 태어나면 시력이 매우 미약하다.


<관련 포스트 링크> 100일 아기 시력은 얼마? 영유아 아기 시력 보호 방법은?


비교적 빠르게 성장하는 청력과 다르게 시력은 몇년에 걸쳐 서서히 발달하는 특성을 가진다. 특히, 신생아의 경우에는 색감을 구분하지 못하고 흑백의 명암만 구분을 한다.


1. 흑백모빌 사용시기 : 생후 30일 내외.

2. 칼라모빌 사용시기 : 100일 전후.


따라서, 신생아는 아이가 인지할 수 있도록 칼라모빌이 아닌 흑백모빌을 달아주는게 좋다.


신생아들은 칼라모빌이 주변의 환경과 다름을 잘 인지하지 못하지만 흑백모빌은 어느정도 그 차이를 인지할 수 있다. 통상, 흑백모빌은 생후 30일 내외부터 100일전후 까지 사용하는게 권장되지만 조금 빨라도 관계는 없다.



신생아 모빌 위치는?



모빌을 달 때 신경써야 하는 것은 바로 위치.


1. 아이와 약 20cm의 차이를 둔다.

2. 정면, 위 보다는 45도 각도 위치에 단다.(가슴을 기준으로 달면 되겠다.)

3. 형광등 바로 아래에 모빌을 달지 않는다.


아기 모빌 위치를 잡을 때 얼굴을 기준으로 정면으로 다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좋지 않다. 머리 윗쪽은 더욱 최악! 이는 아기가 모빌을 볼 때 머리를 뒤로 젖히거나 눈을 치켜떠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형광등 바로 아래에 모빌을 달게 되면 아이의 눈 성장에 문제를 불러올 수 있음으로 빛이 측면으로 가도록 달아야 한다.


모빌을 고를 때는 다양한 모양, 크기, 질감과 화려한 색상의 모빌을 달아주는게 아이의 흥미를 끌고 두뇌발달에 좋다.


또한, 모빌을 한 곳에만 고정시키기 보다는 좌, 우로 때때로 움직여 주고 모빌의 종류도 바꿔달아주는게 아이의 흥미를 유지하는데 좋다.



모빌이 사시를 유발하지는 않는다.



모빌을 달아줄 때 아이가 혹시 '사시'가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부모들이 의외로 많다.


모빌이라는게 아이의 눈과 비교적 가까운 곳에 달다보니 아이가 모빌을 볼 때 눈이 가운데로 몰리는 모습등을 보고 하는 걱정이다. 하지만, 눈을 집중해서 자주 본다고 아이가 사시가 되지는 않는다.


사시는 선천성인 경우가 많거나 질병적 이유 등으로 인해 눈 근육이 잘 조절되지 않아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시를 유발할 것이라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신생아 모빌은 아이의 두뇌성장에 도움이 됨으로 꼭 활용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