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및 인터넷

윈도우10 업데이트 후 소리 이상, 어이없게 해결

작년 윈도우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이후 또다시 대대적인 업데이트.


MS는 큰 윈도우10 업데이트를 매년 하려는 모양이다. 개인적으로는 별로 달갑지 않다. 컴퓨터라는게 매일 사용하게 되는 그런 기기인데 업데이트를 하는 절대적인 시간소요도 짜증나고 MS에서 인터페이스 등을 너무 자주 바꾸는 듯한 느낌이다.


또한, 각종 설정도 바뀌거나 초기화 되는 경우들도 목격이 된다. 뭐, 나이가 들어서 바뀌는게 싫어서일수도 있겠으나 암튼 그렇다.


이번에 윈도우10 업데이트 후 필자를 짜증나게(?) 했던 것 중 하나는 소리 이상. 시스템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이 되지만 소리가 나지 않는 황당한 상황. 뭐, 간단하게 해결했지만 아무튼 왜 이런 설정들이 바뀌는지 이해하기 힘들다.


좀 세심하게 하면 안되나? 소비자는 작은 것에 짜증나기 마련인데 말이다. -_-


아무튼, 시스템 설정 등이 이상이 없다면? 출력장치가 스피커로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부터 살펴보자.


1. 시스템 트레이 우측 하단의 '알림'.

2. 모든 설정.



시스템.



1. 소리.

2. 필자는 해드폰으로 설정이 되어 있었다.



출력장치를 클릭해 보니 세가지가 있다.



이를 다시 스피커로 선택을 하니 정상적으로 나온다.

필자는 노트북까지 총 세대의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


이 중에서 좀 오래된 컴퓨터인 이 컴퓨터에서만 출력장치의 종류가 세가지였다. 뭐, 컴퓨터가 구종이고 신종이고는 별 상관없을 듯 하지만 아무튼, 이런일이 발생.


만일, 윈도우10 업데이트 후 소리 이상이 발생했다면?


출력장치부터 제대로 선택되어 있는지를 체크하도록 하자. 만일, 업데이트 전 소리출력에 아무런 이상이 없었고 시스템상으로도 문제가 없다면? 이는 소프트웨어적인 설정이 문제이니 만큼 이런 설정부터 체크하는게 당연히 순서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