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먹기 간편하고 좋은 풀무원 낫또

지난 주말 동네 마트에 가서 낫또가 있길래 한번 사 봤다.


낫또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익히 잘 알고 있었지만 예전 일본 여행시 먹은 낫또가 그렇게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지는 않아서 그동안 꺼려왔었다.


이번에는 꾹~!! 참고 먹어보리라~!!! +_+(본 음식 리뷰는 해당 제조사와는 관련이 없음을 밝혀둔다.)


참고로..


낫또는 잘 아시겠지만 대표적인 일본 전통음식이다. 우리의 청국장과 비슷한 느낌이지만 그 맛은 사실.. 전혀 다르다. 청국장을 생각하고 먹으면 완전히 다른 느낌에 당황할 수 있다. -_-


낫또는 우리의 김치처럼 세계적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대표 건강식품이다. 특히, 혈전을 녹이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이가 들 수록 먹어주면 좋은 그런 음식이다.(나이가 들 수록 노화의 과정으로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혈전이 더 잘 생기게 된다.)


암튼, 낫또의 효능에 대해서는 포스트 말미에 정리해서 추가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자.


여덜개 들이.. 벌써 두개는 먹어 치웠다. -_- 낫또의 맛이라는게 거기서 거기지만.. 풀무원 낫또는 좀 깔끔한 느낌이랄까? 암튼 괜찮았다.



개별포장이 먹기 쉽게 되 있다. 겉면을 뜯으면?



겨자소스와 간장소스가 있고..



비닐을 샤~~악 벗겨내면 낫또 특유의 끈적한 실타래(?) 같은 것들이 있다.(요게 바로 낫또 건강성의 핵심인 낫또키나제다.)



간장과 겨자소스를 넣고..



티스푼으로 슥삭슥삭 비벼주면 끝~ 발효가 촉진되면서 살살 부풀어 오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한스푼 뜨면 낫또키나제가 딸려나온다~ +_+



순식간에 뚝딱!!


낫또는 우리의 된장 및 청국장과 같이 대두류를 발효시켜 만든 식품이다. 따라서, 단백질, 레시틴 등의 콩이 가진 건강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식품이기도 하다.


이와더불어 낫또는 발효과정에서 끈적한 물질들이 생기는데 이게 바로 낫또에만 들어있다는 낫또키나제이다.


낫또키나제는 낫또에서 발견되어 명명된 성분으로 혈전용해 효능이 있다. 나이가 들면 혈관건강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고혈압, 심근경색, 뇌경색, 뇌출혈, 협심증, 심장마비 등의 질환 및 증상들은 결정적으로 혈관건강이 나빠진 것이 지속적으로 축적되어 발현하는 것이다.


낫또키나제는 이러한 혈관을 깨끗히 해서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잘 알려져 있다. 낫또키나제만 추출해 건강기능식품으로 만든 제품도 있을 정도이니 말이다.


- 비타민B2, K, 단백질, 철분이 풍부하다.

- 혈전을 용해해 혈액의 흐름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 고혈압 등의 혈관계 질환을 예방해 준다.

- 장건강에 좋은 대표식품으로 변비를 예방하고 숙변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쉽게 느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필자가 산 풀무원 낫또는 아침에 먹으라고 권장하지만.. 사실, 건강적 관점에서 보자면 저녁에 먹는게 더 좋은 측면이 있다. 풀무원에서 '매일아침 순생나또'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아침에 먹으면 든든하기 때문이 아닐까.. 그래서, 식사 대용으로 하면 좋기 때문이 아닐까.. 그런 어림짐작을 해 본다.


암튼, 저녁에 먹는게 좋은 이유는 바로 낫또키나제의 효력 때문이다. 낫또키나제는 몸 안에 들어오면 약 8시간동안 그 효능이 지속되는데 밤부터 아침시간이 혈전이 잘 만들어지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추가로, 항 응고제의 일종인 와파린(Warfarin)을 복용하는 분들이라면 낫또를 먹으려면 미리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낫또에 함유되어 있는 낫또키나제의 약리적 효능이 강하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유의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