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아이건강

신생아 아기 눈곱이 끼는 이유

눈곱은 왜 끼는 걸까?


기본적으로 눈곱은 눈물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눈물을 흘리면 이것이 마르면서 눈곱의 형태로 남는 것. 결과적으로 아이가 눈곱이 낀다는 것은 눈물을 많이 흘린다는 것이고 눈곱이 끼는 근본적인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눈물을 많이 흘리는 원인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오늘은 신생아 아기에게서 눈곱이 끼는 이유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조치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신생아 아기에게서 눈곱이 끼는 이유.



신생아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많은 눈곱이 껴 있는 경우들을 흔하게 본다.


아이들은 신체 대부분의 기능들이 거의 완성되어 태어나지만 시력, 청력과 같은 부분은 태어나고 일정기간이 지나야 완성이 된다. 몇몇 미숙한 상태인 부위 중 하나가 바로 '눈물길'.


눈물길은 코와 안구를 연결하는 눈물을 배출하는 통로다. 신생아들은 이 눈물길이 덜 뚫려 있는 상태인 경우가 많다. 눈물길이 완전히 뚫리지 않은 경우는 매우 흔하며 대부분 자연스럽게 호전이 된다.


다만, 아이가 눈물이 많아 눈곱이 많이 끼는 이유들에는 단순히 눈물길의 영향만 있는 것은 아니다.


1. 눈물길이 좁거나 완전히 뚫리지 않은 경우.

2. 세균의 감염.

3. 감기 등의 질병.

4. 알러지.


문제는 질병적 이유 때문인 경우.


아이들은 태어나면서 산도를 지나는 과정에서 세균 등에 의해 안구가 감염될 수 있다. 안구는 우리 몸에서 외부로 돌출된 유일한 기관으로서 외부의 감염원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기관이다.


따라서, 결막염 등이 발생해 눈을 보호하기 위해 눈물이 많아질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눈곱이 상대적으로 많이 낄 수 있는 것이다.



자가진단 하지 마라!



신생아 아기들에게 가장 흔한 사례는 바로 눈물길.


눈물길이 막힌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호전되며 간단한 마사지를 지속적으로 해 주면 눈물길이 뚫리는데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다만, 이러한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다고 해서 자가진단은 금물이다.


또한, 눈곱이 많이 낀다는 것 자체가 결막염을 유발할 수도 있다. 눈곱이 자극체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사의 진단을 먼저 받는 것이 우선이고, 이에 따라 처방을 받는게 좋다. 눈에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자극은 결국, 아이의 시력발달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예민한 사안이라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눈물길 마사지 방법은...


1. 아이의 양 미간을 만져 통통한 주머니 같은 부위를 찾는다.

2. 이 부위를 엄지와 검지로 살살 문질러 준다.

3. 하루 2~3회 반복한다.




임의로 안약을 넣지 마라!



또하나 유의할 점.


안약을 임의대로 넣지 말라는 점이다. 당연히 성인의 것을 사용하면 안되고 아이의 것도 처방을 받아 사용해야 한다.


안약은 그 종류가 다양하며 아이의 증상에 따라 사용 가능한 것들이 다르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약의 성분이 변질될 수 있음으로 같은 증상을 보였다 하더라도 이전에 사용하던 안약을 사용해서도 안된다.


예전과 똑같은 증상이라 해도 의사의 진단과 처방을 받아 새로운 안약을 넣도록 하자.


또하나.


눈물길이 막혀 눈곱이 자주 끼는 경우, 대부분 문제없이 해결이 되지만 장시간 뚫리지 않은 상태가 지속되면 그 상태로 굳어질 수 있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 수술 등의 방법으로 인위적으로 뚫어줘야 하는 경우도 드물지만 존재를 한다.


눈물길이 덜 뚫린게 그렇게 쉽게만 볼 것도 아니라는 점은 알아두도록 하자.


아이들 눈은 항상 세심하게 관리해야, 시력발달에 나쁜 영향이 미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는 점도 아울러 강조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