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경제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살다보면 보험 몇개씩은 가입하게 된다.


보험상품이라는게 최후의 재무적 안전판이 되어준다는 점에서 반드시 필요한 금융상품이기는 하지만 때때로 너무 과해서 문제다. 보험업계의 수익구조가 모집인에게 꽤 큰 수익을 주는 특성이 있다 보니 주변에 보험하는 지인 몇몇은 꼭 있기 마련.


보험은 상품구조가 복잡한 대표적인 금융상품.


이렇다 보니 중복보장이 되거나 불필요한 보험상품 등을 지인 등의 권유로 잘 모르고 가입하는 경우도 꽤 있다. 내가 가입한 보험이 몇개인지 조차도 잘 모르는 분들도 허다한게 현실.



때때로, 내가 가입한 보험을 일괄적으로 조회해 보고 이를 정리할 필요도 있다 하겠다.


과거에는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를 하려면 각 보험사들에 일일히 문의를 넣어야 했다.(뭐, 어느 보험사 상품을 가입한지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말이다.) 단, 요즘에는 보험업계에서 일괄적으로 가입자 정보를 조회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루트는 '내 보험 찾아줌[링크]' 사이트 이다.


이 사이트는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 양대 보험협회가 비영리적 목적으로 금융소비자의 편의증진을 위해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따라서, 이 사이트를 통하면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을 조회할 수 있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해당 사이트 접속 후 > 중앙의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본인 인증.



정보제공에 대한 정보활용 동의.



조회.



현재 내가 가입한 보험 내역 조회는 물론이고 과거에 가입한 보험도 조회가 된다.


참고로, 자동차 보험도 '손해보험'의 일종이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도 나온다.


간혹, 전산오류 등으로 보험사에 따라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경우, 특정 보험사의 자료가 조회되지 않았다고 사이트 하단에 친절하게 안내해 줌으로 이를 참고하면 되겠다.


준비물은 따로 없으며 본인인증수단만 갖추고 있으면 되겠다.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편하지만 없다 해도 휴대폰 인증 수단을 활용할 수 있음으로 대부분의 경우 언제 어디서든 쉽게 조회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