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2007

엑셀 암호 걸기, 파일 및 시트별 비밀번호 설정

엑셀 암호 걸기 기능은 오랫동안 쓰여왔던 나름 유용한 기능이다.


또한, 엑셀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으로는 파일 자체에 걸 수도 있고 또는 시트만 선택해서 걸 수도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다. 심지어, 시트에 엑셀 암호 걸기를 해 놓고 일정한 범위 안에서만 수정하게 만들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오늘은 엑셀 비밀번호 설정 방법 두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첫번째는 엑셀 문서에 암호를 거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엑셀 시트에 암호를 거는 방법이다. 본 블로그에서 다루는 엑셀은 2007 버전이지만 그 근본 방식이 버전별로 다른 것은 아닌 만큼 다른 버전도 같은 방식으로 하면 되겠다.


단지 어디에 저장 옵션이 있는지 그 레이아웃만 조금 다를 뿐이다.


엑셀 문서에 암호 걸기.


엑셀 문서에 암호를 거는 방법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한 다음, 해당 화면에서 뜨는 옵션 창에서 '도구' 옵션을 찾으면 되겠다. 이게 버전별로 위치가 조금씩 다를 수 있다.


1. 엑셀 시작버튼.

2. 다른 이름으로 저장.


1. 도구.

2. 일반 옵션.


1. 열기 및 쓰기 암호 중 선택할 수 있다. 열기 암호를 걸어보자.

2. 확인.


이제 엑셀 파일을 열 때,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열린다.


만일, 엑셀 암호 해제를 하려면? 같은 방식으로 '일반옵션'에 들어가서 설정되어 있는 비밀번호를 지워주면 간단하게 해제가 가능하다. 물론 설정해 둔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만일 비밀번호를 잊었다면? 비번 해제는 할 수 없다.



엑셀 시트에 암호 걸기.


엑셀에서는 시트별로 암호를 설정하는 기능도 제공을 한다. 여기에, 일정 범위 안에서 편집을 허용하도록 할 수도 있다.


1. 암호 설정을 하려는 시트 위에서 우클릭.

2. 시트 보호.


1. 여기서, '잠긴 셀의 내용과 워크시트 보호' 체크박스를 체크해야 암호설정이 된다. 원하는 비밀번호 설정.

2. 시트 보호를 하더라도 할 수 있는 행위를 지정할 수 있다.


해당 시트에서 작업을 하려면 아래와 같은 시트 보호와 관련된 안내창이 뜬다.


마찬가지로 설정되어 있는 엑셀 시트 비밀번호를 해제하려면? 같은 방식으로(우클릭 > 시트 보호 해제)를 한 이후에 이전에 설정해 두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되겠다.


엑셀 암호 걸기 기능 등은 엑셀의 보안기능 중 하나로 아주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기능이다.


또한 꼭 보안의 이유가 아니더라도 기본 데이터가 되는 시트의 경우에는 실수로 수정이라도 되면 결과 값이 달라질 수 있음으로 이렇게 엑셀 시트 보호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적절한 사용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