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2007

조건부 합계 함수, 엑셀 SUMIF 함수의 활용

엑셀 2007에 대해 아주 기초적인 내용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오늘은 조금 더 나아가서 업무를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함수 이야기를 한번 해 보자.


바로 엑셀 SUMIF 함수.


함수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다루는 것은 조금 나중이 되겠지만 엑셀 SUMIF 함수는 그 구조가 간단한 편이고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함수여서 미리 다뤄보도록 한다.



엑셀 SUMIF 함수는 조건부 합계를 할 수 있는 함수이다.


즉, 특정 조건에 맞는 결과만을 추려내 이것의 합계를 내는 방식이다. 개인적으로는 엑셀 SUMIF 함수를 예산 분석에 사용하는데 영업쪽에서도 활용하기에 좋은 함수가 바로 엑셀 SUMIF 함수라는 생각이다.


예를들어 매출이 부진한 품목과 잘 나가는 품목을 추리고 이에 대한 매출액의 규모를 별도로 파악하는데 사용하면 좋다. 아무튼 우선, 엑셀 SUMIF 함수의 구조부터 살펴보고 가자.


엑셀 SUMIF 함수의 구조.


조건부 합계를 할 수 있는 엑셀 SUMIF 함수는 총 세가지의 인수로 구성되어 있다.


SUMIF(인수1, 인수2, 인수3)


다른 엑셀 함수가 그러하듯 인수간 구분은 콤마로 한다.


여기서 인수1과 인수3은 합계를 하는 범위를 의미하며 인수2에는 특정 조건이 들어간다. 엑셀 SUMIF 함수는 두가지 인수(인수1, 인수2)만 사용 가능하기도 하다.


1. 두가지 사용 : 인수1의 범위 안에서 인수2의 조건을 만족하는 것을 골라 합쳐라.

2. 세가지 사용 : 인수1의 범위 안에서 인수2의 조건을 만족하는 것을 골라 인수3의 것을 합쳐라.


두가지 인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감이 잡히는 사람이 많겠지만 세가지를 사용할 때에는 언듯 잘 와닿지 않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뭐, 당연한 것이다. 엑셀이라는게 말로 하는 것 보다는 직접 그 예를 보는게 빠른 것이니 말이다.



엑셀 SUMIF 함수의 사용 예시.


어느 카페에서 매출을 분석한다고 가정해 보자.


여러개의 품목들 중에서 일 매출 10개를 기준으로 그 이상과 미만의 매출 수량 및 매출액을 구분해 분석해 보려고 한다. 이렇게 잘 나가는 제품과 미진한 제품을 한번에 분석하려고 할 때 엑셀 SUMIF 함수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우선 상품의 갯수는 두개의 인수만으로 가능하다. 수량이 있는 열의 범위 안에서 10개 이상을 골라 합치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매출액은 E열의 금액을 합쳐야 함으로 세개의 인수를 사용해야 한다.


그 구체적인 수식은 아래와 같다.


엑셀 SUMIF 함수는 익숙해지면 그 수식이나 이런 부분이 난해하거나 한 것은 아니다. 한번 볼 때 확실히 해 두면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함수가 조건부 합계 함수인 엑셀 SUMIF 함수인 만큼 한번 활용해 보기를 권한다.